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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ndHealth


임상 시험 기반의 효과성 및 안전성이 검증된 생체 데이터 측정용 무선 VR/AR HMD 및 뇌/인지과학적 정신건강 증진 기능성 콘텐츠를 개발
빅데이터 분석 기반의 개인 맞춤형 서비스 플랫폼을 구축하여 문화콘텐츠 산업 육성

2017년 문화기술연구개발지원사업 『키즈/실버 세대의 정신건강을 위한 생체신호 기반의 안전한 VR/AR 플랫폼 기술(R2017030072)』 의 지원을 받아 수행되었음('17~'19)

C(Contents)

키즈/실버용 정신건강
기능성 VR/AR 콘텐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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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울증&주의력결핍장애&경도인지장애 &힐링/명상&외상후스트레스장애

P(Platform)

키즈/실버용 정신건강
VR/AR 클라우드 플랫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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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AR 콘텐츠 관리, 개인 맞춤형 사용자 및 생체 데이터 관리, 분석 결과 리포팅

N(Network)

4K 비디오스트리밍을 위한
무선전송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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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fi 무선 통신 기반 6K VR 360영상
비디오스트리밍 전송 기술

D(Device)

생체 데이터 측정용 VR/AR HMD
및 분석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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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체 데이터 측정용 VR/AR HMD&모듈, 다중 생체 데이터 측정 분석 프로그램

T(Test)

콘텐츠 및 디바이스의 임상 시험을
통한 효과성 및 안전성 검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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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인지과학적 정신건강 증진 시나리오 및 임상 시험 기반 효과성/안전성 검증

MindHealth Platform

국민정신건강 증진과 기능성 콘텐츠 분야의 문화산업 발전을 목표로 합니다.
문화콘텐츠와 ICT융합을 통한 기능성 콘텐츠 서비스에 앞장서겠습니다. 

Target Disease


MDD(Major Depressive Disorder) 

"우울증(MDD)은 기분장애의 일종이며 우울한 기분, 의욕·관심·정신 활동의 저하, 초조, 식욕 저하, 불면증, 지속적 슬픔·불안 등을 특징으로 한다. 감정을 조절하는 뇌의 기능에 변화가 생겨 '부정적인 감정'이 나타나는 병이며 전 세계 1억 명 이상이 앓고 있는 질환이다. 우울증의 본질은 생리학적, 해부학적 문제이고 부정적인 감정은 그런 인체 구조의 변화에 따른 결과에 해당한다. 일시적으로 우울한 기분을 느끼는 것은 '우울감'이라고 한다. 우울감의 원인은 대인관계, 스트레스, 경제적 문제 등이 있다."

MCI(Mild Cognitive Impairment)

"경도인지장애(MCI)는 치매가 되기 바로 전단계를 말합니다. 인지장애의 초기에는 주로 자신만 인지장애를 느끼고 주위 사람들은 눈치채지 못하다가, 증상이 좀더 진행되어 가족이나 가까운 사람들이 알아차릴 수 있을 정도로 진행합니다. 경도인지장애일 때에는 함께 사는 배우자에게는 환자의 인지장애가 드러나기도 하지만 일상생활에는 별다른 문제가 없어 따로 사는 가족들은 전혀 알아채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며, 아직은 치매라고 볼 수 없는 단계입니다."

ADHD(Attention Deficit Hyperaicitivty Disorder)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ADHD)는 주의가 산만하고 활동량이 많으며, 충동성과 학습장애를 보이는 정신적 증후군이다. 특히 이 장애는 어릴 때 많이 발생하나, 성장하면서 많이 줄어들지만 성인이 되고 나서도 이 장애가 있는 사람도 많은 편이다."

Healing(Stress)

"스트레스(Stress)는 현대 사회에서 많은 사람들이 감정적 고통을 받고 있음을 말하며, 2016년 국민건강조사에서 '평소 일상생활 중 스트레스를 대단히 많이, 혹은 많이 느낀다' 로 조사한 스트레스 인지율이 18세 성인여성은 32.1%, 남성은 29.8%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PTSD(Post Traumatic Stress Disorder)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는 신체적인 손상과 생명의 위협을 받은 사고에서 심적외상을 받은 뒤에 나타나는 질환이다. PTSD, 충격 후 스트레스 장애, 외상성 스트레스 장애, 외상 후 증후군, 외상 후 스트레스 증후군, 트라우마라고도 한다."

< MDD >
“추상적인 것보다 눈으로 확인하여 자신에게 즐거움과 성취감을 주는 활동을 통해 치료, 악기 연주가
목적이 아니며, 자신의 행동에 열렬히 호응하는 관객을 통해 성취감 획득"

< MCI >
“인지기능이 저하되는 경도인지장애 환자들에게 기억력을 효과적으로 증진시킬 수 있는 구조화된 메타
기억 훈련을 적용하여 진단척도 기반 기억력 및 주의력 증진 학습"

< ADHD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척도 기반 주의집중력 증진을 위한 작업 공간 기억 크기를 증가시킴으로 주의집중력 저하를 예방하고 치유"

< Healing >
"뇌교육의 원리에 따라 청각적 심상을 자극하여 뇌와 변연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도록 음악과 효과음이 포함된 스트레스 해소와 경감을 위한 상대고요를 유도 명상"

< PTSD >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증상 경감을 위한 EMDR(Eye Movement Desensitization & Reprocessing: 안구운동 민감소실 및 재처리요법)을 활용한 프로그램"



                      < 서울특별시보라매병원 정신건강의학과의 임상 효과성 및 안전성 검증 >
- 뇌과학 및 인지과학 이론 기반의 효과성 유발 정신건강 VR콘텐츠 및 AR콘텐츠 시나리오 개발
- 병원내 임상연구윤리위원회(IRB)의 승인을 받은 과학적 임상연구프로세스를 적용하여 임상시험으로
   현재까지 총 400명의 임상데이터 수집
- 사전/콘텐츠 수행중의 생체 데이터 수집 및 비교분석을 통한 효과성 평가
- 임상시험전문가를 통한 콘텐츠 수행 사전/사후 SSQ기반 안전성 평가 검증
- 메스꺼움(Nausea), 눈의 피로와 같은 안구 불편(Oculomotor), 방향감각 상실(Disorientation) 등의
   3가지 하위 증상별로 수치를 매기고, 각 항목별 가중치를 두어 합산한 점수로 멀미의 정도를
   사전/사후 비교 분석
- 임상 시험 기반 VR/AR 콘텐츠에 대한 안전성 평가 Slight 기준( >812.62점 안전하지 않음) 이상인

    대상자는 2%로,  98%의 대상자는 Slight 기준 이하로 100점 환산 시 98점으로 안전성 평가 완료